가.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자격
- 2021-2학기까지 자격시험(종합시험,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 2022-1학기 수강신청을 포함하여 수료요건 충족이 가능한 자
- 2022-1학기 재학생(휴학생 제출불가)
나.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승인 절차 : 필수(중요)
※ 학사포탈시스템(http://portal.yonsei.ac.kr) -> 논문심사 ->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필수) ->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 연구계획서 출력(입력기간에만 출력가능)후 지도교수 날인받아 학과사무실 제출 -> 학과승인 -> 대학원 승인
다. 학위논문 심사일정 : 붙임1. 참조
라.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서약서는 연구계획서 입력시 온라인으로 동의하여야 하며, 기존 연구계획서 승인자중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 준수서약서를 미 제출한 경우 붙임 6 양식으로 별도 접수하여 보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또한,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는 반드시 학사포탈에 입력·저장 후 학과 사무실에 제출하여 학과의 승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2022년도 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
대학원 학칙 제7장 학위논문(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 내 용 | 일 정 | 비 고 | ||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 제출자격 : | 직전학기(2021-2학기) 까지 자격시험(외국어,종합)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 (단, 휴학학기의 자격시험 합격은 인정 불가함) | 입력 및 학과제출/승인 기간: 2022.2.17(목) ~ 3.16(수) 대학원승인: 2022.2.17.(목) ~ 3.18(금) | ||
제출절차 : | 학사포탈시스템 → 논문심사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 출력(지도교수님 날인) 후 학과 사무실 제출(입력기간중에만 출력가능) -> 학과 승인 -> 대학원 승인 -> 승인완료 확인 * 박사 논문심사 : 박사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본심을 받을 수 있음 * 휴학학기에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없음. (중요) 만약, 휴학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 | ||||
심사위원 명부 제출 : 학생 -> 학과사무실 심사위원 명부 입력 : 학과사무실 | 1. 심사위원 명부 제출 마감 : (학생 -> 학과사무실) 3.18(금) 2.심사위원 입력: 학과사무실 2022.2.17(목) ~ 3.23(수) | 심사위원 명부를 접수하여 학과에서 입력 | |||
*석사 : | 논문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입력 | ||||
*박사 : |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를 입력하고 논문심사 학기에 심사위원을 입력하여야 함.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학생은 지도교수를 반드시 입력되어 함.) | ||||
학위논문 예비심사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보고서 작성 : 심사위원장) | 2022. 03. 24(목) | 학과에서 출력하여 배부 | ||
학위논문 예비심사 | 2022. 03. 25(금) ~ 04. 27(수) | 대학자율실시 | |||
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 보고서 학과사무실 제출 (접수처 : 해당학과 사무실) | 2022. 03. 25(금) ~ 04. 27(수) | 학과 접수 마감 | |||
학위논문 본심사 |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보고서작성 : 심사위원 전원) | 2022. 05. 26(목) | 학과에서 출력하여 배부 | ||
학위논문 본심사 | 2022. 05. 27(금) ~ 06. 22(수) | 대학자율실시 | |||
학위논문 본심사 결과 보고서 제출 및 결과 포탈시스템 입력 마감(성적마감)-추후 수정 불가 | 2022. 05. 27(금) ~ 06. 24(금) | 논문심사위원별 평가 점수 등 입력 | |||
논문 완성본 제출 | 학위논문 완성본 접수마감(석사 4부, 박사 4부) : 인준서원본1부 포함 온라인 비공개로 제출하는 경우 또는 일반대학원 법학과는 5부 논문 완성본 제출절차 :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수처: 연세삼성학술정보관(중앙도서관)1층 전시실-학위논문 제출처 | 온라인제출(예정) : 22.06.24(금) ~ 22.06.30(목) 인쇄본제출(예정) : 22.07.01(금) ~ 22.07.08(금) | 제출일 및 논문 완성본 제출 부수는 변경될 수 있음 |
■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일정 ■
㈜ 1.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2006년 2학기 신입생부터 논문의 영문 작성을 의무화 한다.
- 박사학위논문을 국문으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는 박사학위논문 국문작성요청서로 사전 승인받아야 함(필수)
-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2.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조)
3.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탈 입력 불가
4. 학사포탈의 영문성명(여권 기준)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
5. 논문제목 등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탈에서 수정
6. 논문 완성 본 제출 기한 준수 - 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7.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yonsei.ac.kr) 참조
8.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 2022. 5. 1 부터 발급가능
연 세 대 학 교 대 학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