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 (Graduate Thesis Research Proposal Submission and Thesis Evaluation Procedures)
For detailed information, please refer to the attached files.
[학과 일정] 반드시 기한 엄수!!
- 연구계획서 제출 승인 마감 (9월6일 금요일 까지) : 포탈 제출 후 지도교수 서명본 학과 이메일로 제출 (이후 승인 가능함)
- 심사위원 등록 마감 (9월12일 목요일 까지) : 심사위원 명단 포털에 기초정보만 입력(지도교수와 심사위원 명단 상의 후 입력) * 내규 내 심사위원 양식 서명본은 추후 제출 가능
- 학위논문 예비심사 마감 (10월23일 수요일 까지) : 예비심사 보고서 지도교수님께서 작성하시어 학과로 원본 제출
- 학위논문 본심사 마감 (12월18일 수요일 까지) : 본심사 보고서 지도교수님께서 취합하시어 학과로 원본 제출
* 예비심사보고서, 본심사보고서 양식은 지도교수님 이메일로 추후에 드릴 예정입니다.
1) 연구착수일, 완료예정일 확인바랍니다.
완료예정일 : 통상 본심사 후 최종논문이 완성되므로 본심사 마감일 이후 날짜로 설정
2) 학사포탈에서 연구계획서 제출 후 반드시 지도교수님께 학사포탈 상에서 승인 득 -> 해당 시스템에서 연구계획서를 PDF 출력하여 본인 서명 및 지도교수님 서명 득 -> 학과 사무실에 제출 (교수님께서 직접 서명(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상으로)하셨는지 확인 절차 있음)
* 학과 사무실 제출: 이메일로도 가능하며,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을 시 승인 불가
3) 외부 심사위원께 졸업예정자 학생이 직접 첨부의 "붙임4-2.학위논문 관련_학사포털_외부심사위원 매뉴얼"을 전달하시어 심사 하실 수 있도록 안내
[학위논문 제출 관련 안내]
가. 논문 제목 확인
1) 논문 제목은 증명서에 표시되는 사항이므로 논문 제목 변경되었을 경우 반드시 학사포털시스템에서 변경해야 함(유의)
2) 본심 합격자는 도서관에 논문을 온라인으로 제출 후 학사포털과 도서관에 제출된 논문 제목과 학위 논문 작성 언어 일치 여부 검증 가능 → 정보 일치 시 포털에서 학위논문 인준 신청 가능
3) 최종 학위논문 제목 수정 가능 기간 : 2024. 12. 20.(금)까지
- 학사포털에서 학생이 신청 -> 학과 이메일로 신청 사항을 반드시 보고 -> 학과 승인(지도교수 및 주임교수 결재)
- 포털 메뉴 : 학사행정 > 졸업 > 졸업논문 > 논문제목변경신청승인
나. 학위논문 완성본 제출 : 기간 연장 불가
1) 온라인 제출 : 2024.12.30.(월) ~ 2025.01.03.(금)
2) 인쇄본 제출 : 2025.01.06.(월) ~ 2025.01.13.(월)
3) 제출처 : 도서관(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학위논문제출처)
4) 제출 방법 : http://dcollection.yonsei.ac.kr/submit/process/help
* 추후 학위논문 제출 시 반드시 도서관 공지사항을 확인 요망
다. 고등교육법 시행령 51조에 따라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학위를 취득한 날로부터 1년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해야함.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19조(박사학위논문의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라. 24-1학기 부터 논문표절검사 의무 시행. 결과를 학과 졸업사정 시 자료로 제출
* 표절검사 시행 현황 미 제출 시 졸업사정 '불가'
관련: https://cse.yonsei.ac.kr/cse/notice/announcement.do?mode=view&articleNo=188944
* CSE내규 제25조 학위논문 본심사 (Article 25 Final Thesis Evaluation)
④ 학위논문 본심사 전에 본인이 작성한 학위논문에 대하여 2개 이상의 프로그램에서 표절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일반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9조 제3항 및 학과 내규 별지 18 참조). 본심사 시에 학위논문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별지 18-1 서식)와 학위논문 문장 유사도 검사 시스템별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별지 18-2 서식)를 작성하여 심사위원에게 배포하여야 한다.
④ Before the final Thesis Evaluation, a plagiarism detection(Appendix 18) for their thesis should be performed through two(2) or more plagiarism checker programs. And the results(Appendix 18-1, and 18-2) should be submitted to the Thesis Evaluation Committee in the final Thesis Evaluation.
⑤ 학위논문 본심사 시에 학술활동 졸업요건 확인서(별지 9 서식)를 작성하여 심사위원에게 배포하여야 하며, 심사위원으로부터 학술활동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받아야 한다(학과 내규 제27조 제4항).
⑤ Graduation Qualifications for Academic Activities(Appendix 9) should be submitted to the Thesis Evaluation Committee in the final Thesis Evaluation, and should be confirmed by the Evaluation Committee at the time of the final thesis evaluation (Article 27 of this Regulation).